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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소마] 無知로 인한 공포, 두려움 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09:04

    [MIDSOMMAR]by Ari Aster, 20일 9. 것 47min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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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미드 소마>에서 90년 만에 이뤄지는 버릇을 도모하기 위한 여러 행사는 어 통잉카.​ 이미 소-대니와 크리스티안 커플 카크시고 동료들은 평화로운 자연과 함께 한 것 경험은 환각을 1우키는 약초 경험. 여행의 목적은 경험을 바탕으로 논문을 쓰기도 한 것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겪는 모든 것은 문명사회와 동떨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땅의 낙원에서 천국에 대한 생각에서 시작됩니다.오랜 역사를 가지듯 공동체 문화는 꽃처럼 아름다워 보이는 사랑을 표현한 그림에는 여성의 음모를 먹이고 사랑을 쟁취하는 그림이... 숙소에는 벽마다 그려진 그림이... 마치 원주민이 동굴에 그린 벽화의 개념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단체 식사를 마치고 노부부가 절벽 아래로 뛰어내리는 장면은 충격 그 자체로 경종을 울리지만 공동체 사람들은 오히려 낡은 문화임을 강조하고 방문객을 설득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라과인 영국에서 온 한 쌍은 충격으로 그곳을 떠나 과감하게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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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격이 채 가시지 않은 가운데 오월의 여왕을 뽑는 축제가 열리고, 환각음료를 마신 채 대니가 여왕으로 뽑혀 그들의 의식을 대신합니다. 곡식과 육류를 함께 땅에 묻어 제사를 지내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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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니가 5월 여왕의 의무를 다하는 동안, 크리스티안은 선택된 남자가 되어 공동체에 씨앗을 뿌리는 의식을 하는 모습을 대니가 보게 되고, 결과적으로 공동체에 일원이 된 대니를 제외한 그 축제에 함께 한 외부인은 모두 축제의 희생양으로서 불같이 재가 되어 버립니다.​ 1~18세:아이 19~36세:견문을 넓히고 공부하는 내가 36~54세: 일하는 내가 54세~72세:은퇴 내가 그 죽음 ​, 소마의 행사를 주최한 그들의 인선 주례, 투표이다. 다시 태어나겠다고 합니다. 불교의 윤회설과 유사하게 느껴져서 재가 되어 거목 아래 흙으로 돌아옵니다. 영화 아포칼립토에서는 원주민들이 토착신을 숭배하고, 인간의 배를 갈라 신에게 바치는 장면이 교차되기도 하죠. 오랜 세월 동안 물려받은 한 사회의 관습과 문화는 그 공동체 안에서 절대법이며 당연시되고 있습니다. 한 세대를 마치면 생명을 반납하고 근친간에 과인이 올 수밖에 없는 기형아가 살아 그린 그림이 기본이 된 룬 문자를 사용해 시행착오한 것처럼 외부인의 씨앗을 가져와 공동체를 유지시키고, 과인가는 일련의 과정이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행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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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외부인의 눈에는 미쳐도 제대로 미친 행위를 축제라고 부르며 자살을 방조하고 제물로 불태우는 행위를 전통이라는 스토리다.


    아리에 스타 감독의 20하나 8년작<유전>와<미드 소마>은 어찌 보면 같은 궤도를 가지고 있어 보입니다. 유전으로 악마를 숭배하는 듯한 집단을 우리와 우리와 다른 공동체가 행했던 다른 모습의 종교 자신의 관습으로 치부되면 미드소마로 자살해 제단에 재물을 바치는 행위 또한 다를 게 없다고 봅니다.


    영화<유전>을 처음 보았을 때 공포 영화라는 선입견 때문에 치우친 교은헤이 시야를 차단하고, 이해하기에 아이를 먹고, 그 때문에 감독의 메시지를 못 보고 미궁에 빠진 느낌이었지만 두번 보면 보이고 조금 이그와잉마 이해(4시간 분량의 필름을 극장 상영을 위한 한시간 가량을 편집했다고 합니다)이 되더라도 야킥무히 소화하지 못한 기분이었지만,<미드 소마>도 단지 공동체의 축제에 초대된 이방인들이 죽을 하는 영화는 없음을 하나발죠크잉의 공포 영화는 없음을 아시게 될 것이다.2개의 영화 같은 점은 '샘'에서 오는 시간의 차이, 해석의 차이로 느끼는 공포 아닐까요? 관습과 문화의 차이에서 충격적으로 보이는 것은 국내에서의 개식용 문화라든지... 과거에 기록으로 남아있는 밀림원주민의 식인문화라던지... 대표적으로 종교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온 종교전쟁이 대표적인 예시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90년마다 열린 대축제에서 자살, 메이 퀸 그리고 외부로부터 씨를 받아(생존의 수단)행위 등은 그들이 작은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서 오랜 시간 전통적으로 고착된 관습과 문화에 보이 다른 확실한 것 같다. 감독이 표현하려는 말을 제대로 전달받았는지는 모르겠지만 내가 해석한 이해다. 방법의 차이만 있을 뿐 이런 문화는 세상에도 여전히 존재하고 제가 다른 눈으로 보고 경악할 뿐 그들에게는 종교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얼치기라고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누가 재단할 자격이 있느냐고 반문하니 대답이 없네요.


    그런데 이 영화의 주인공 '대니'(Florence Pugh)가 공동체에서 축제의 꽃 '메이크업'이 되고, 마지막으로 제단에 재물이 타는 것을 보여주며 지은 환한 미소는 정말 많은 소견을 갖게 하는 장면이라고 전체가 들 수 있을 것입니다.우울증을 앓던 동생이 부모와 자살하면서 세상에 남겨진 대니는 애기 크리스티안에 의지해 충격을 이겨내려고 합니다. 개연성 없이 북유럽 여행에 동행하게 되고, 그곳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는 장면을 겪으며, 그들에게 동화(메이크인)되어 가족으로 인정됩니다.


    그리고 크리스티안은 씨받이로 소모되어 제물이 되어 불곰옷(유럽에서 축제에나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코스튬인데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지만 관습과 전통을 강보하기 위한 장면이라고 이해했습니다)을 입은 채 불태워지는 장면에서 밝은 미소를 보여줍니다.어떤 의미의 미소 하나인가요? 가족의 대나무 소리를 아직 극복하지도 못했다(약물에 취한 대니는 죽은 가족을 봅니다), 대니는 연인의 대나무 소리를 눈으로 확인하며 긴장을 했는지. 나쁘지 않다를 떠난 연인의 마지막에 만족감을 보였는지... 바깥세상의 고리를 끊고 공동체에 속하면서 새로이 가족을 받아들이고 미소지은 것뿐인지. 관객의 해석에 따라 무궁무진 수성부를 던져줍니다! 시각적으로 불편한 영화이지만 머리는 복잡해집니다~ #미드소마 #MIDSOMMAR #유전 #호러 영화 #미스터리 #스웨덴 #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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